이전 세대들과 달리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 더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삶을 살면서 육체적인 건강마저 위협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정신적인 불안, 긴장과 압력은 개개인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빼앗아버리고 쉽게 피로하게 만듭니다. 의학협회에 많은 전문가들이 명상을 하나의 대안의학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명상이 대중적으로도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의학 전문가들은 환자들에게 바쁜 삶 속에서도 치료 목적으로 명상법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명상에 대해서 모르고 있다면 명상이란 것이 정말 무엇인지에 대해 혼동하실 수 있습니다. 명상이란 기본적으로 ‘깨어남’을 의미합니다. 무엇이 깨어남일까요? ‘현재 이 순간’에 전적으로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현재에 있다는 건 지난날에 대해 생각하거나 앞으로 올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는 게 아니라 모든 게 현재, 바로 이 순간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마음이 더 명확해지고 의식의 고차원적인 단계에 다다르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비로소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인식합니다. 이것이 ‘마음 없음’의 상태로 다다르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생각이 없는 인식의 상태에 있게 되는 것입니다.

[Caption; Photo by Dingzeyu Li on Unsplash]

명상에는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의 몸, 마음, 그리고 영혼은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이 중 한 가지에서 생기는 변화는 다른 것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마음수련과 같은 명상을 하면 어수선한 마음과 쓸데없는 생각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그 효과는 더 명료해집니다. 훨씬 더 차분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명상을 함으로써 더 심성이 다정해지고 행복해집니다. 과거에 일어난 것에 집착하는 부정적인 감정과 미래에 임박한 일에 대해서 집착하는 모든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듦과 동시에 완전히 없어질 것입니다. 그 이유는 명상을 하면 생각으로부터 의식을 떨어지게 해서 스트레스가 되는 생각들에서 확실히 벗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가 줄어들면 고혈압과 심장병과 같은 스트레스 관련 질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명상을 통해 우리는 내 본연의 모습으로 진정한 휴식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삶을 존중하고 좀더 고차원적인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이나 종교에 의지하지 않고도 명상을 통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명상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과 마음을 버리고 나면 업무, 공부, 새로운 도전을 하는 데에 걱정과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항상 자신 있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집중하여 하고자 하는 일에 성과를 낼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도 활력이 넘칩니다. 명상은 더 나은, 더 여유 있는 삶을 살고 싶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마음수련에는 마음이 무엇인지 알고 비울 수 있는 마음빼기 방법이 있습니다. 명상의 가장 첫 단계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나를 성찰하는 것입니다. 나를 돌아볼수록 나의 현주소를 알게 되고, 내 안의 스트레스와 수많은 생각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마음수련 명상은 마음을 고요하게 가라앉히는 기존의 명상들과 달리 마음 빼기 방법을 통해 마음을 빼내어 완전히 없애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